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폴리우레탄 원료로 폴리에스테르 폴리올과 함께 폴리에테르 폴리올이 첨가됩니다.
– 이는 말단에 수산기를 가지며 주쇄는 복수의 옥시알킬렌기로 된 올리고머나 폴리머입니다. 바람직한 폴리에테르 폴리올은 분자량 400~4000의 폴리에틸렌 글리콜, 폴리프로필렌 글리콜, 폴리테트라메틸렌 글리콜, 폴리에틸렌/프로필렌 글리콜 공중합체 등입니다.
– 이들 폴리알킬렌 글리콜은 촉매 존재 하에서 알킬렌 옥사이드의 개환중합반응으로 만들어집니다. 폴리에테르 폴리올의 사용량은 전체 반응물의 30~50중량% 범위입니다. 구조가 다른 폴리에테르 폴리올의 혼합물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소프탈산을 주성분으로 가지는 폴리에스테르 폴리올은 이소프탈산, 그 에스테르 또는 그 무수물과 폴리올의 축합중합반응으로 만들어집니다. 아디프산 등의 지방족산이나 지환족산을 공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테레프탈산 성분을 다량 사용하면 접착력이 격감하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따라서 테레프탈산 성분은 가급적 1중량% 이하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폴리에스테르 폴리올 제조에 쓰인 2가 산 중에서 적어도 40중량% 이상이 이소프탈산인 것이 바람직합니다.
– 폴리에스테르 폴리올 제조에 쓰이는 디올로는 지방족 알코올과 방향족 알코올이 모두 쓰일 수 있다. 주로 에틸렌글리콜, 프로필렌글리콜, 부탄디올, 펜탄디올, 헥산디올, 헵탄디올, 옥탄디올, 네오펜틸글리콜, 디에틸렌 글리콜, 디프로필렌 글리콜 등이 쓰입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