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Laminating 2 or more Face2Face Laminates (Alcan Packaging)

 

봉지재료 중 thin film 봉지재료는 flexible 디스플레이 개발에 있어서 기판 개발만큼 중요한 재료입니다.
현재 3M, GE, Vitex, Fraunhofer, Alcan Packaging 등에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Alcan Packaging 사에서는 얇은 PET필름에 barrier성이 뛰어난 무기막을 증착 후에 접착제로 여러겹을 붙여 barrier성을 높였습니다(상기그림). 하지만 이는 산소투과율이 23 ℃에서 10-2ccm/m2d・bar보다 낮고, 수분투과율은 38 ℃에서 10-2g/m2day로 OLED에 사용되기에는 부족한 물성입니다.
Barrier성을 높이기 위해서 접착제의 투습성, 투산소성을 더 낮춰야 하기에 multilayer lacquering approach라는 개념으로 다층을 쌓아서 이를 개선해 나가려고 합니다.

 

플렉시블 기판 또는 thin film encapsulation 재료로 검토되고 있는 (a) 3M사 barrier film, (b) Vitex 사 Flexible GlassTM barrier film

 


Thin film 봉지재료는 궁극적으로는 유・무기막을 한 층만 쌓았을 경우에도 barrier성이 좋은 것을 추구하지만, 현재 기술로는 목표치에 도달하기 힘들기 때문에 유기막과 무기막을 교대로 쌓아서 성능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Alcan Packaging 사도 이런 개념을 도입한 것이며, Vitex 사나 3M 사도 마찬가지의 구조를 갖고 있다(상기그림).

 

투습/투산소율을 측정할 수 있는 Mocon test의 모식도


이런 봉지재료를 적용할 때에는 점・접착제가 필요한데 점・접착제의 성능은 다음과 같이 측정합니다. Mocon 테스트를 주로 하는데, 이는 10-3g/m2day까지만 측정할 수 있으므로 device에 직접 적용해 보거나, general atomics tritium (HTO) test를 하거나 Ca test 를 진행합니다. 상기그림과 같이 수분이 통과할 수 있는 기재 사이에 접착제를 붙이고 Mocon 테스트를 합니다. 또한 접착제의 옆면으로 통과하는 수분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알루미늄 호일을 접착제와 약 5 mm 정도 겹치도록 붙여서 측정합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