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728x90

 

 

핫멜트 PU 접착제는 원료로서 이소시아네이트 화합물을 사용하고, 특히 사용 시에 가열・용융하는 것이 필수이기 때문에 이소시아네이트의 증기가 비산(飛散)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국소적인 배기장치의 설치가 요구되며, 작업자도 적절한 보호 장비를 착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핫멜트 PU 접착제는 NCO기를 가진 습기 경화형 핫멜트 우레탄 폴리머가 일반적이기 때문에 세정제로는 말단 NCO기의 반응을 정지시키는 반응정지제(OH기나 NH2기를 화합물 등)가 사용됩니다.
핫멜트 PU 접착제는 무용제계 접착제로서 앞으로 용도가 더욱 확대될것으로 전망됩니다.
금후, 핫멜트 PU 접착제의 용도 확대를 위해서는 새로운 접착 시스템 및 경화 시스템의 개발이 필수적입니다.
폴리우레탄은 표면이 매우 부드러우며 마찰저항성이 양호하고, 신축성, 유연성, 굴곡성, 내약품성 등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표면 특성을 개질하여 직물의 코팅, 도료, 접착제 등 다양한 용도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폴리우레탄 접착제는 유기용제에 분산된 상태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어 왔지만 근년, 환경문제로 용제와 VOC 제품에 대한 정부의 규제가 매년 강화됨에 따라 대응방안으로 비용제(non-solvent) 형태의 폴리우레탄 접착제의 개발이 시급한 과제입니다.
최근, 비용제형 폴리우레탄 접착제로는 무용제형(solvent-free) 액체 타입, 수성형(waterbone) 액체 타입, 반응성(reactive) 핫멜트형이 가장 적합한 시스템으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무용제형은 분자 무게가 작기 때문에 응집력이 약하므로 응집력을 강화하는 다른 기술의 병용이 필요합니다.
수성형은 폴리머 분자 무게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용제형과 거의 같은 성능을 갖지만 친수성 성분이 사용되기 때문에 용제형에 비해 내수성과 내구성이 떨어집니다.
- 수성형 접착제의 경우, 건조과정에 따른 에너지 소비량이 용제형에 비해 많이 소요됩니다.
반응성 핫멜트형은 기능기로서 말단에 NCO기에 의해 대기 중의 습기와 반응하여 양호한 접착력을 가지며, 현재 습기 경화형 프리폴리머(prepolymer) 시스템의 핫멜트 PU 접착제가 시판되고 있습니다.
향후 전망으로는 상기 3가지 형태 중 가장 뛰어난 반응성 핫멜트 PU접착제가 이상적인 접착제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용도 확대를 위해서는 접착 및 경화 시스템의 개선이 요구됩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접착제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전도성접착제의 성질  (0) 2013.07.17
Flexible 디스플레이 공정용 점・접착제  (0) 2013.07.16
ACA/ACF의 신뢰성  (0) 2013.07.10
봉지재용 점・접착제  (0) 2013.07.09
핫멜트 PU 접착제의 접착 시스템  (0) 2013.07.05
Posted by 티씨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