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씨가운영하는블로그

ACA/ACF의 신뢰성

접착제란? 2013. 7. 10. 08:05
728x90

 

 

신뢰성은 재료의 가치를 결정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평가요소이며, ACA/ACF의 경우에 대해서도 이는 틀린말이 아닙니다. ACA/ACF에 의한 전기적 접속체는 기계적 내구성이 탁월하게 요구되는것이 아니지만, 장시간 대량의 열과 전자가 출입하는 환경에 노출되기 때문에 이들에의한 열화현상이 일어날수 있으며, 대기중의 산소에의한 전도성입자나 전극부위의 산화로인한 전기적/기계적 물성의 열화, 그리고 습도가 높은곳에서 수분에의한 부식이나 계면균열등의 문제로 내구성이 취약해 질수도 있습니다.
ACF의 경우 고분자수지가 전극 및 전도성입자 표면의 산소에의한 산화나 전기적부식으로부터 보호막 역할을 수행할수 있지만 이경우 고분자수지 조성물과 금속성분 사이의 접착력이 매우 우수해야 한다는 전제가 필요합니다. ACF의 접착조건, 예를들어 접착온도 및 온도구배, 가열시간 그리고 압력등은 ACF의 경화반응에 영향을 미치며 최종적으로는 ACF 접속점에서의 접착물성을 결정하게 됩니다. 통상적으로 경화온도가 올라갈수록 높은 가교밀도가 얻어지며 이에따라 향상된 접착강도 결과를 얻게됩니다. 한편 접착시 압력이 낮을수록 ACF 접착점의 신뢰성이 높아지는 결과를 나타냅니다. 이는 접착공정중에 전극과 접착계면등에 축적되는 스트레스가 작기 때문으로 얻어진 결과이지만, 한편으로는 접착압력이 높을수록 강한계면 결합력과 접착면의 증대로 전기적 물성향상이 얻어지므로 압력변수로 야기되는 이 두가지 상충적인 현상이 모두 최적화될수 있는 적정점에서 접착압력이 결정되어야 합니다.
ACA/ACF의 기계적 내구성은 장시간에걸친 열 및 수분에의한 접착부위의 반복적 수축/팽창으로 일어나는 계면균열등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억제할수 있느냐에 달려있습니다. 이경우 고분자수지를 Young's modulus가 큰것으로 적용하거나, 수지조성물의 열팽창계수를 전극부와 비슷한 수준이 되도록 가급적 낮추는 방법으로 해결책을 찾을수 있습니다.

 

 

 

 

영홈페이지 : http://www.tcctech.co.kr
QR 코드 :

Posted by 티씨씨